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제 적립하면서 환경도 지키고 용돈도 벌기

오늘은 이마트나 편의점 스타벅스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아셔야 하는 내용을 준비했는데요, 기존에 알고 있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두 가지 정도 아니면 딱 한 가지를 안해서 받을 수 있는데도 못 받고 있는 혜택이 있으니까 신청을 안 해서 나만 손해 보는 일이 없으면 좋겠습니다.

지금 보시는 표는 올해 1월 기준으로 구입만 하면 1,000원을 적립해 주는 제품들의 목록인데, 총 3,989 가지로 종류가 워낙 많아서 상품 하나하나 전부 알 수는 없지만 코카콜라를 비롯해서 삼다수, 샴푸, 비누 등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평소에 자주 구입하는 제품들입니다. 이 제품들은 의외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거나 재활용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들이라서 그린 카드로 구입하면, 구매 금액의 최대 25% 적립받을 수 있는데요.

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제

그런데 오늘, 오늘이 그린 카드를 소개해 드리려는 것이 아닙니다.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제에 가입하면 1년에 7만 원을 받을 수 있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. 그동안 시행된 지 얼마 안 돼서 참여 업체 수도 적었고, 건당 100원에서 2,000원 정도의 적은 인센티브에 일일이 앱을 설치해야 되는 문제점 등도 있어서 이미 알고는 있었지만 귀찮아서 신청 안 하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.

그래서 오늘은 전체적인 제도의 설명보다는 한두 가지 꼭 해야 하는 걸 안해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내용과 정말 실질적으로 가장 자주 이용하고 쉽게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방법들만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
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제

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제에 회원 가입하고, 종이 영수증이 아닌 전자 영수증을 받는다거나, 텀블러나 다회용 컵 이용, 친환경 제품 구매 등을 하면 포인트가 적립돼 1년에 7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. 일단, 한 번에 1,000원이 정립되는 친환경 제품 구매부터 알아보겠습니다.

예전에는 그린 카드로 결제할 경우에만 1,000원이 적립됐고, 이제는 이마트도 참여해서 그린 카드뿐만 아니라 현금이나 상품권 등 어떤 결제 수단으로도, 이마트나 이마트 트레이더스, 노브랜드 매장에서 친환경 상품을 구매하면 제품 구매 1회당 1,000원이 적립됩니다. 정확히는 영수증 한 장당 1,000원이 적립되는 건데요.

앞에서 설명드린 3,989 가지 제품들이 해당하고, 예전에는 구매 금액과 무관하게 1,000원이 정립되지만 지금은 2,000원 이상 구매 시 1,000원이 적립됩니다. 그래도 50% 적립이 가능한 건 인데요. 그런데 두 가지를 꼭 하셔야 합니다. 첫 번째는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제에 회원 가입을 하셔야 하고요. 두 번째는 그린 카드를 만드시거나 이마트에 회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. 둘. 중에 하나라도 안 하면 포인트 적립이 안되고요, 추가로 전자형 수신으로 받으면 또 100원이 적립됩니다.

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제

여기서 제가 경험한 내용을 말씀드리면요, 전자형 수신을 받으면 환경을 살릴 수 있고 100원이 적립되기 때문에 저는 평소에 항상 전자형 수신을 받는데요. 어느 날은 스마트폰을 차 안에 두고 와서 주차 요금 때문에 종이 영수증이 필요한 날이 있었습니다. 그래서 이마트에서 구입한 상품을 반으로 나눠서 반은 전자영수증으로 받고 나머지 반은 종이영수증으로 받은 적이 있었는데요. 그랬더니 하루에 2,100원 포인트가 적립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
확인해 보니까 전자형 수신 100원에 2,000원 이상 친환경 상품이 전자영수증과 종이 영수증식으로 나눠져서 각각 계산됐다 건데요. 영수 중 한 장당 1,000원이 적립되는 거라서 그날은 2,000원이 적립됐습니다. 코카콜라나 3다수 퐁퐁 주방 세제까지 의외로 친환경 제품으로 들어가서 모두 포인트 지급 대상인데요. 이렇게 한 번만 신청해놓으면 매번 자동으로 2,000원이 적립되는데 신청을 안 할 이유가 없겠죠.

스타벅스나 편의점도 자주 가실 텐데요, 마찬가지로 전자형 수신 발급 시 100원, 텀블러나 다회용 컵 이용 시 300원, 1회용컵 반환 시 2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것도 마찬가지로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해당 매장 앱에서 한 번은 탄소 포인트 설정을 해서 연동을 해야 자동으로 적립이 되고요. 그리고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오 쿠팡 이치 같은 배달앱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.

일부 지역에만 해당하지만 점점 지역이 확대되고 있는데요, 배달 주문 시 다회용기를 사용하기를 선택하면 또 1,000원이 적립됩니다. 아마 이미 환경을 생각해서 다회용기를 선택해서 주문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,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회원 가입을 하고 주문하면 천원이 적립되지만 그냥 하면 아무것도 안 된다는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